전체 어린이집 질 관리를 위하여 단순한 제도 변화로서의 평가 자체에 목적을 두기 보다, 평가를 통해 어린이집이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유지하게 함으로써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,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여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.
구분 | 평가제 |
---|---|
평가대상 | · 전체 어린이집 |
평가절차 | · 평가 대상 통보 → 기본사항 확인 및 자체점검 → 현장평가 → 종합평가(총 3개월) |
· 참여 수수료 전액 국가 부담 | |
· 기본사항 : 사전점검사항 5개, 위반이력사항 - 사전점검사항 미준수는 D등급 부여, 위반 이력사항 발생 시 차하위 등급 부여 |
|
· 소위원회와 종합평가위원회에서 심의, 등급 결정 * 필수지표 및 요소 미충족 시 A등급 불가 |
|
· 재참여, 재평가 과정 폐지 | |
평가결과 | · 4등급(A, B, C, D) |
평가주기 | · A, B등급 3년 / C, D등급 2년 |
평가영역(항목수) | 평가지표 | 평가항목수 |
---|---|---|
1.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(18) | 1-1. 영유아 권리 존중 | 2 |
1-2. 보육게획 수립 및 실행 | 6 | |
1-3. 놀이 및 활동지원 | 3 | |
1-4. 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원 | 4 | |
1-5. 보육과정 평가 | 3 | |
2.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(14) | 2-1. 실내 공간 구성 및 운영 | 4 |
2-2. 실외 공간 구성 및 운영 | 3 | |
2-3. 기관 운영 | 4 | |
2-4.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| 3 | |
3. 건강·안전(15) | 3-1. 실내외 공간의 청결 및 안전 | 3 |
3-2. 급·간식 | 3 | |
3-3. 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 | 3 | |
3-4. 등·하원의 안전 | 3 | |
3-5. 안전교육과 사고예방 | 3 | |
4. 교직원(14) | 4-1. 원장의 리더십 | 3 |
4-2. 보육교직원의 근무환경 | 3 | |
4-3. 보육교직원의 처우와 복지 | 3 | |
4-4.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제고 | 3 |
3-2, 3-4, 3-5 지표 내 필수요소 8개 포함
평가항목 수 | 지표 평정 | ||
---|---|---|---|
충족(Y) 항목 수 | |||
2 | 2개 | 1개 | 0개 |
3 | 3개 | 2개 | 1개 이하 |
4 | 4개 | 2~3개 | 1개 이하 |
5 | 5개 | 3~4개 | 2개 이하 |
6 | 6개 | 3~5개 | 2개 이하 |
우수 | 보통 | 개선필요 |
평가영역(지표 수) | 영역 평정 | ||
---|---|---|---|
1.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(5) | ‘우수’ 지표 4개 이상(필수 포함) |
우수 및 개선필요 등급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|
‘개선필요' 지표 1개 이상 |
2.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(4) | ‘우수’ 지표 3개 이상 |
||
3. 건강·안전(5) | ‘우수’ 지표 4개 이상(필수 포함) |
||
4. 교직원(4) | ‘우수’ 지표 3개 이상 |
||
우수 | 보통 | 개선필요 |
등급구분 | 등급 부여기준 | 평가주기 |
---|---|---|
A | 4개 영역 모두 ‘우수’인 경우(※ 필수지표 및 요소 모두 충족) | 3년 |
B | ‘우수’ 영역이 3개 이하이며, ‘개선필요’ 영역이 없는 경우 | |
C | ‘개선필요’ 영역이 1개 있는 경우 | 2년 |
D | ‘개선필요’ 영역이 2개 이상인 경우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