군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.



메인 메뉴


콘텐츠

HOME > 어린이집지원 > 보육과정 > 표준보육과정(0-1세, 2세)

표준보육과정(0-1세, 2세)

  • 표준보육과정
  • 표준보육과정 다운로드
  • 표준보육과정의 성격

  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(이하, ‘표준보육과정’이라 함)은 0~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~1세 보육과정, 2세 보육과정, 3~5세 보육과정(누리과정)으로 구성한다.

    •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,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.
    •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.
    •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.
    •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.
    • 영유아, 교사, 원장,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.

   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

    추구하는 인간상

    • 아이콘건강한 사람
    • 아이콘자주적인 사람
    • 아이콘창의적인 사람
    • 아이콘감성이 풍부한 사람
    • 아이콘더불어 사는 사람

    목적과 목표

   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,
   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.

    • 0-2세 보육과정 목표
      •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,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한다.
      •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한다.
      •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.
      •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른다.
      •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3-5세 보육과정 목표
      •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,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.
      •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.
      •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.
      •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.
      •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.

    구성의 중점

    •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.
    • 0~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.
    •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, 기능,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.
    • 신체운동·건강, 의사소통, 사회관계, 예술경험,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구성한다.
    • 0~5세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.
    •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.

    표준보육과정의 운영

    편성 및 운영

    다음의 사항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을 편성·운영한다.

    • 각 기관의 운영 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.
    •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.
    •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.
    • 성, 신체적 특성, 장애, 종교,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.
    •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.
    •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.
    • 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.

    교수학습

    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영유아를 지원한다.

    • 영유아의 의사 표현을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.
    • 영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,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.
    •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.
    • 영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.
    • 영유아와 영유아, 영유아와 교사, 영유아와 환경 사이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  •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,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  • 영유아의 연령, 발달, 장애,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.

    평가

    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.

    •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,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.
    • 영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.
    •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.
    •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표준보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.

    영역별 내용

   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목표

    관련영역 0~2세 목표 내용범주
    아이콘신체운동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,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.
    • 감각경험과 신체활동을 즐긴다.
    • 건강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.
    •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.
    • 신체활동 즐기기
    • 건강하게 생활하기
    • 안전하게 생활하기
    아이콘의사소통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운다.
    • 일상생활에서 듣기와 말하기를 즐긴다.
    •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가진다.
    • 책과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.
    • 듣기와 말하기
    •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
    • 책과 이야기 즐기기
    아이콘사회관계 나를 알아가며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.
    • 나를 알고 긍정적으로 여긴다.
    • 함께 지내는 즐거움을 경험한다.
    • 나를 알고 존중하기
    • 더불어 생활하기
    아이콘예술경험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.
    •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경험한다.
    • 자유롭게 예술표현을 한다.
    • 아름다움 찾아보기
    • 창의적으로 표현하기
    아이콘자연탐구 주변 환경과 자연을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.
    • 일상에서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.
    •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.
    • 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탐구과정 즐기기
    • 생활속에서 탐구하기
    • 자연과 더불어 살기
  • 표준보육과정 다운로드

    표준보육과정

    0~2세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침서
    다운로드
    0~2세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총론
    다운로드
    0~2세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
    다운로드
  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문
    다운로드
  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리플릿(0-2세 보육과정)
    다운로드
  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(0-2세 보육과정)
    다운로드

    보육프로그램

  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0-2세영아보육프로그램의 이해①
    다운로드
  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0-2세영아보육프로그램의 이해②
    다운로드
   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연령별 보육프로그램의 활용(교사용)
    다운로드

    표준보육과정 자료안내

   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
    바로가기

카피라이터

LOGIN
ID저장

아직 회원이 아니세요?

회원가입

로그인 정보를 잊으셨나요?

아이디/비밀번호 찾기